본문 바로가기
일본살이 /생활 일본어

생활 일본어의 함정_일본어 정체기/어려운 일본어 / 재수생/일회용

by 바야고양이 2017. 7. 21.

생활 일본어의 함정_일본어 정체기/어려운 일본어 / 재수생/일회용 


일본생활을 하다보면 , 한자 뜻이 한국어와 1:1로 떨어지는 것들이 꽤 되서 <오-일본어 어렵지 않아->라는 생각과 함께 책을 멀리하고
<나 정도 일본어 실력이면 나쁘지 않지!>라면 자만에 빠지는 순간이 온다.


나 또한 처음엔
일본어 별거 아니네 금방 잘할 수 있을듯앗 관용어 한자 으악 →정체기일본어 알 수록 너무 어려워 

의 흐름을 느꼈다. 

현재는 일본어에 대한 의견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지만 , 그렇다고 절대 쉬운 언어가 아니며
발음도 유성음/인토네이션/장음단음/악센트  등도 한국인에게 있어서 잘 안고쳐지는 점이 몇개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즉, 배우기 쉬운 언어일 뿐이지 언어체계 자체가 생각만큼 쉬운 언어는 아니라는 것이다.



앞서 말한 1:1 단어란....
한국어(한자로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의 말이 그대로 일본에서도 사용되서 일본어 발음(음독)만 알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한국어의 구체적(具体的) 이라는 단어가 일본에서도 구체적(具体的)라서 일본어 한자발음만 알면 구타이테키(具体的=ぐたいてき)로 바로 알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한국어의 연습(練習)라는 단어는  일본에서도 연습(練習) 이라는 말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음독을 응용해서 렌슈(練習=れんしゅう)라고 금방 알수 있다.


이렇게 한문의 뜻이 같고 , 자주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어들이 엄청 많다.

그러다보니 일본어 음독만 알고 있으면 대충 잘 말할 수 있는 ...그런 자만에 빠지고 만다.


그렇게 생활을 하고 책안보고 팽팽놀다가 어느날 문득 그게 아닌 단어를 만났을 때에는 조금 당황스러울 때도 있었다.


★★★★에피소드★★★★★

유학생시절 일본인 친구들이 나에게 한국에서 대학을 다닐 때를 물어볼 때가 있었다.
그러다 재수를 했냐는 질문을 받았는데(물론 그 때는 재수라는 일본어 단어를 몰랐음)

내 머리속에서는 재수는 다시 수험을 했다는 뜻이니,再受라는 한문이 떠올랐고 그걸 일본어로 읽으면 당연히 사이쥬(再受)라는 발음이 생각났다.

그래서 그대로 사이쥬라고 내뱉으니, 친구 한명이 교정을 해주었다.


일본어로 재수는 浪人(ろうにん) 로우닌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재수생을 뜻하는 단어는 浪人生(ろうにんせい, 로우닌세ㅡ)

그리고 삼수생 ,사수생부터는 그냥 줄여서 浪3、浪4 등등으로 말하면 된다고 한다.

즉, 한국에서 사용하는 재수의 의미를 일본에서는 그걸 뜻하는 단어가 따로 있는 것이다.


그 뒤로는 자만하지 않고 정신차리고 살다가 안경점에 가서 또 실수를 하는 일이 생겼다
안경점에 아주 씩씩하게 들어가서
「一回用コンタクトありますか」
「일회용콘텐트렌즈 있어요?」

라고 물으니 ◎_◎하는 표정을 짓고 있었다. 
내가 뭘 잘 못 말했는지 몰라서 나중에 보니
일회용(一回用)처럼 100프로 한자단어가 일본에서는 안 쓰이고 있었다.


일본어로 일회용을 뜻하는 단어는 바로 使い捨て(つかいすて、츠카이스떼) 이다.
죽, 단어대로라면 <사용하고 버림>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에서 <일회용 젓가락>은 이카이요우 와리바시(一回用 わりばし)가 아닌 츠카이스테 와리바시( 使い捨て割り箸) 인 것이다.

그 뒤로는 내 머리속에서 맘대로 일본어 음독에 한국어 단어를 적용시키지 않고, 사전을 자주 찾아본다.
별거 아닌 에피소드 였지만 공부의욕에 도움을 준 에피소드로 자만하지 않고, 나에게 모국어가 아닌 언어는 노력과 암기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전글-

일본여름 노래 가사번역 _ TUBE 의 Saeson in the sun (튜브 - 시즌 인 더 선 シーズン・イン・ザ・サン)가사 번역

일본 병원 용어

일본에서 집 구하기

지진 발생 시 대피요령 및 비상용품

일본에서 아르바이트 경험기 3 _ 편의점 아르바이트 및 용어정리

서른즈음에 일본유학기 ep4 _ 새로운 시작 ~ 일본어학교생활

일본의 여름 _ 공포의 습한 더위

일본 유학생활 중 하지 말아야할 몇가지

해외 결혼생활과 육아의 장점과 단점

신주쿠교엔 나들이_언어의 정원 미니 성지순례

재일교포가 많은 곳/새로운 세대의 재일교포들

일본유학 한달 최소비용_어학원부터 대학원까지 월별 비용정리

새로운 도쿄 관광명소 _ 아키하바라 마치 mA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