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유학을 마치고 현재 일본에 살면서 , 모든 유학생을 다 본 건 아니지만 꽤 많은 유학생을 만나보았다. 그러면서 조금은 규칙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안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조금은 알게되었기에 포스팅을 해보려한다.

그냥 일본 유학 경험자의 가벼운 어드바이스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몰려다니기,무리지어다니기 

유학을 오면 일단 부모님 을 벗어났다는 해방감과 동시에 타지에서 많은 불안감을 느낀다. 그러다보니 짝을 지어 다니기도 하고 , 자연스럽게 무리가 만들어진다.

물론 그 그룹에서 탈출해서까지 혼자 다니라는 말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선을 가지고 거리감을 두어야 공부를 위한 유학 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

같이 다니는 친구들이 있으면 좋은 점도 많다. 정보교환/불안감해소/동질감/함께여행가기/아플 때 도움 등등 장점도 많지만 그에 따른 자기의 생활도 작아지며 그 안에서 트러블도 분명히 생긴다.

또, 유학생들은 각기 다른 금전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보니 휩쓸려서 다니면서 계획에도 없는 지출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타지에 나와서까지 친구들과 몰려다니지 말고 ,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이 좋고, 이왕 유학을 왔으니 한국친구들 보다는 일본현지의 친구들을 두루 사귀어 놓아야 문화/환경 등에 적응이 빨라지게 된다.

거기다 일본은 혼자 생활해도 절대 외롭지 않은 나라이다.


|술 

나도 한국에 있을 때 환경 때문인지 술에 관대한 문화 때문인지, 술을 많이 먹는 편이었다. 괴로운일이 있어도 술, 슬픈일이 있어도 술이었다. 

하지만 일본유학 중 한국에 있었던 페이스로 술을 마시면 일단 돈이 남아나질 않는다. 만약 신오오쿠보에 가서 먹는다면, 소주한병에 거의 만원돈에다가 안주 조금 시켜도 한사람당 3,000엔은 훌쩍 지출하기 때문이다. 또 일본 맥주나 이자카야가서 술을 마신다고 하더라도 돈이 많이 나오므로 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물론 다음날 따라오는 숙취는 덤으로 공부까지 방해가 된다.

정말 먹고 싶다면 편의점에서 맥주한캔사서 카라아게 안주삼아 혼자 먹는 것을 추천한다.

담배는 기호식품이므로 딱히 유학생활에 해가 되는 것은 모르겠다.



|연애


유학생 친구들을 보면, 희한하게도 공부와 사랑 두 가지를 모두 손에 넣는 경우도 분명 있다(결혼까지 가는 경우도 있음)

하지만 대다수가 둘다 망하거나 나중에 헤어진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바로 일본으로 유학을 오는 학생들이 사랑에 빠지는 경우에는 둘다 망치는 경우가 많다.

또 환경이 환경이다보니 나중에 반 동거 상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꽤 보았다. 결국 서로 손해 

유학목표가 대학 또는 대학원 진학이 있다면 준비기간에는 연애를 멀리하고 , 대학 입학 후 또는 취직 후 하는 것을 추천이다.



|돈 빌려주기 , 물건 빌려주기

없을 것 같지만 유학생들끼리의 돈 거래는 분명히 일어난다. 그것이 100엔든 10,000엔이든 돈거래는 친구들끼리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쥐도새도 없이 한국으로 사라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000엔 값으라고 했다가 적반하장으로 화를 내서 의리에 금이 가는 경우도 있다.

나는 예전에 한 아이에게 내 소중한 이젤을 빌려주었는데, 절대 그럴일이 없을것같았던 순진하던 아이가 내 카톡을 씹고 아직까지 돌려주지 않고 있다.

물론 나는 그 이젤이 없어도 된다.하지만 그 친하던 아이가 내 물건을 가지고 가서 , 그것도 실수가 아닌 고의로 돌려주지 않은 것에 대해 꽤 충격을 받았었다.


|말조심 , 거짓말 

이건 한국사회에서나 일본사회에서나 조심해야 하는 것이다.유학생은 몇다리만 건너면 다 아는 사람일 정도로 생각보다 좁기 때문에 남 험담이나, 남 이야기 등은 하지 말아야 한다. 내 살길 바쁜 사람들은 남이야기 할 시간도 없다.


또 신용이 우선인 일본사회에서 사소한 거짓말은 영원한 나락으로 가기도 한다. 특히 비교적 거짓말을 하지 않는 일본인들과의 생활 속에서 자신의 처지를 핑계대기 위해 사소한 거짓말을 했다가 들킬경우 그 뒤로 교수님과 친구들 사이에서 아웃된다.

자신이 못하더라도 솔직하게 지내는 것을 추천하고, 못하는 것은 못한다고 해도 된다.  외국인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는 해주기 때문이다.



이 정도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간단히 정리해보았다(더 생각나면 추가 업데이트 할 예정)

일본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주의할 점들도 많지만 내가 정리한 것은 거의 같은 유학생들끼리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함께 유학을 와서 동병상련관계이자  때로는 경쟁자로써, 때로는 적으로, 때로는 고민을 털어놓는 친구로... 많은 일들이 생기게 된다. 

예를들어, 일본은 유학생을 위한 장학제도가 잘 되어있어서 한 학교에 유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제도)가 인원 수가 정해져있는데 이것이 치열하다보니 친하게 지내면서도 절대 장학금에 대한 정보는 서로 말하지 않는 그런 경우도 있다.

그런경우 그것을 섭섭해하거나 배신감을 느낄겨를도 없이 또 다른 내 상황을 고쳐나가야 현명하게 생활을 할 수 있다.

힘든 유학생활 , 몇가지만 지킨다면 타지에서 타국을 만끽하며 잘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이전글

일본유학 한달 최소비용_어학원부터 대학원까지 월별 비용정리

재일교포가 많은 곳/새로운 세대의 재일교포들

현지 일본어 실전 _병원편(일본어 병원 단어,회화)

일본 세금과 공공 도서관

일본 전문학교

서른즈음에 일본유학기 ep8 _ 일본에서 대학(원)가기

서른즈음에 일본유학기 ep7 _ 일본으로 유학가는 이유

일본 유학의 장단점

일본에서 아르바이트 경험기 1

일본에서 아르바이트 경험기 3 _ 편의점 아르바이트 및 용어정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3.20 16:18

    비밀댓글입니다

  2. kong 신고">2017.04.08 21:25 신고

    안녕하세요.
    구글에서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어떻게 구하는지 검색하다가 올려놓으신 글을을 여러개 읽게됬습니다.
    제 한국 나이는 33살이구, 일본에 오니 31살이 되었네요. ^^
    일본에서 취업을 해보자 하는 생각에 이번에 2월달까지 다니던 회사도 정리하고, 이렇게 지금은 일본어학원 수업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 글을 읽는건 그럭저럭 한 상태에서 일본에 왔는데, 일본 현지에 오니 일본사람들이 하는 말이 들리지가 않는 문제에 부닥치게 되었습니다. 무슨 말을 하기는 하는데, 한국인인 제 귀에는 뭔가 흘려말한다고 해야하나, 말에 받침없이 흐물흐물 말하는것 같은 느낌이라, 상당히 당황이 되네요.
    온지 얼마 안되서 돈을 많이 쓴건 아니지만, 아르바이트라도 하려면 좀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할 텐데 걱정이 됩니다.
    혹시 이부분에서 조언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BlogIcon 바야고양이 신고">2017.04.08 23:13 신고

      안녕하세요? 제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저도 늦게 유학을 왔어요^^ 용기내서 일본 오신것을 환영해요!
      저도 일본어공부가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와서 처음에 리스닝에 많은 고민이 있었어요.
      심지어 덴샤가 맘춰서 멈춘이유를 설명을 해주는 안내방송등도 전혀 들리지 않았으니까요
      제일 좋은 방법은 일본인 친구를 만들어서 많은 대화를 하는것인데 ,일본어가 아직 서툴다보니 친구사귀기도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제일 많이했던건 일드많이보면서 일상대화 등을 익히고, 일본 티비를 많이 봤어요
      티비도 뉴스을 보는것보다는 일반 사람들이 말하는 속도로 말하는 버라이어티 방송위주로 많이봤어요.
      뉴스는 실제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보단 정보해설 위주이니까요
      그래서 유학초기 티비 구입해서 티비를 정말 자주봤구요.일본 티비는 자막도 나오니 자막 설정해서 같이 보면 더 좋을거에요
      또 덕질만큼 좋은 공부는 없다고 , 일본 연예인 중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연예인이 나온 인터뷰,드라마,방송 등을 듣고 또 들으면 많이 늘거에요
      큰 도움은 안되었겠지만 ,제가 해본 방법으로만 말씀드려요^^일본 생활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 kong 신고">2017.04.09 13:29 신고

      설마 벌써 댓글을 다셨나 하는 생각에 들어와봤더니, 댓글을 써주셨네요.
      제 글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솔직히 앞으로 좀 막막하기는 하지만 일본적응 힘내볼게요~!

  3. 2017.05.04 07:37

    비밀댓글입니다

  4. 도코다이 신고">2018.07.13 18:09 신고

    일본 살면서 절대 한국인은 피해야 합니다 ~ 아시아인 특징이 무리지어서 자기나라말쓰고 그나라 문화 절대 안배우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