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살이 /일본 이곳저곳

일본 세금과 공공 도서관

by 바야고양이 2016. 4. 1.

일본 세금과  공공 도서관 



우리동네에 있는 시립도서관의 소개입니다 . 말 그대로 시(市)에서 운영하는 곳입니다. 일본은 지방자치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된 나라 중의 하나로  현(県)또는 시(市)의 재정상태에 따라서 공공기관의 시설이 차이가 납니다. 제가 사는 시(市)는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냥 보통의 재정상태의 시(市)인듯합니다. 다만 시 자체 크기는 큰 편이라서 그런지 저렇게 역 바로앞의 금싸라기 땅에 공공도서관 + 행정센터를 지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편하게 책을 빌리고 반납도 하며 행정업무등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세금을 많이 냅니다. 바로 이점이 일본 취업을 일본 거주 시에 깊게 고려할 부분입니다. 내는 것이 많으니까요. 

 ●일본의 세금은 일단 소득에 따라 내는 금액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돈을 못버는 유학생의 경우는 거의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다녀서 조금이라도 소득이 생기면 세금을 많이 냅니다. 사람마다 부양가족 및 사정에 따라 공제 받는 것이 다르긴 하지만 예를들면 일본에서 한달에 25만엔(한화 250만원 정도)버는 직장인이 1년에 내는 주민세는 약15(150만원)에 가깝고, 이 외에 소득세까지 한다고 하면 두배가 넘는 금액이 나올 수도 있으며 , 여기에다가 국민연금 및 꼭 들어야하는 의료보험까지 하면 세금이 매우 많습니다.(지방마다 다름주의)


그래서 크게 잘 벌지도 않는 저의 가정도 돈을 낼 때는 손을 부들부들 떱니다. ㅠㅠ

하지만 불행 중 다행은 세금이 쓰여지는 곳을 투명하게 하여 시민들에게 공개를 하고 ,  이렇게 공공 도서관 및 시설을 개선하면서 편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즉, 돈을 낸 만큼 그만큼 돌려받는 느낌이 듭니다. 증세있는 복지랄까요. 


 ●의료보험(이건 세금은 아니지만...)

저의 경우는 의료보험을 착실히 낸 결과 일본에서 출산을 할 때 돈이 0 엔이 들었습니다.  또한 감기로 병원을 가도 진료비 및 약값도 서민이 낼 수 있는 수준입니다. 

특히 제가 일본에서 이득 본게 치과치료였습니다. 이가 안좋아서 어금니 두개를 거의 반삭제하고 이(치아)를 해 넣었는데 학생때라서 소득이 없었으므로 제가 어금니 두개를 치료하고 새로 반을 해 넣는 금액이 1만5천엔이 넘지 않더군요. 지금까지 튼튼히 제 입에 잘 장착되어있습니다.


 ●흡연구역 

일본 담배값은 비싼편이죠. 유럽에 비할바엔 못대지만...그래도 담배한갑에 약 400~450엔 정도 합니다. 

그럼 이 담배  판매 금액에 포함된 담배세는 어디에 쓰냐하면 흡연구역의 확보 , 실내 흡연구역의 환기시설 및 관리비 등으로 쓰입니다. 그러다 보니 흡연자 비흡연자의 싸움이 일어나거나 하는 일이 적은편이고, 흡연자도 당당하게 권리를 주장하며 자신들의 구역에서 담배를 핍니다.

그리고 깨끗한 공기에서 숨을 쉴 수 있는 비흡연자의 권리도 지켜지구요. 


한국에 더 좋은 도서관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만, 전 그냥 제가 사는 동네 도서관 간단소개할께요.^^

역근처에 있는 행정센터 및 도서관의 모습입니다. 해가 뉘엇뉘엇 지고 있네요.


1층은 슈퍼이고 2,3층의 반은 무지루시 및 서점 약국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윗층부터는 행정센터입니다.


최상층에 자리하고 있는 도서관입니다. 

올라가서 바라본 동네모습. 


밤9시까지 운영이 되다보니 직장인들도 퇴근후 책을 빌리거나 반납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도서관 내부입니다. 사진 찍으면 소리가 나니 무음사진 어플로 찍었습니다. 사진엔 안보이지만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는 공간 및 공부하는 공간도 있어서 여기서 시간보내기 딱 좋습니다. 



도서 검색기. 일본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 한국어 , 포루투칼어까지 지원하네요. 



세개 층의 일부가 천정이 뚫려있는 구조입니다. 밑에는 잡지 및 신문이 있어서 가볍게 와서 보고 가기도 합니다.

도서관의 아래층 부분. 저도 작년여름에 여기와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국책도 있고 에어콘이 나와서 좋았거든요^^;; 솔직히 내가 낸 세금 뽕빼고 싶은 생각도 있었습니다. 요새는 바빠서 못가지만 필요한 책이 있으면 대여를 합니다. 대여는 무료 한사람당 한번에 10권까지 대여 가능합니다.

이상 우리동네 도서관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