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살이 /일본 대중문화

재일교포 가수 _ Rihwa , 리화

by 바야고양이 2016. 4. 9.

재일교포 가수 _ Rihwa , 리화 


뉴제너레이션 재일교포 

예전에는 재일교포들에 대한 차별 때문에 자신이 한국인이라는 것을 숨기고 활동을 하는 연예인이 많이있었다 . 하지만 10년전에 재일교포 가수 소닌(성선임)을 시작으로 요즘 젊은 층에서는 한국인인 것을 처음부터 당당히 밝히고 시작하는 연예인들도 많이 있다. 와다 아키코도 자신이 한국인인 것을 밝혔고,  [각주:1]하프연예인  미야비 , 호테이 토모야스 등도 자신이 한국피임을 밝혔다. 일명 일본에서는  커밍아웃이라고 한다. 

또 내가 직접 생활속에서 만난  젊은층의 재일교포들은 , 자기는 한국인이라고 당당하게 말하며 먼저 다가오는 사람들도 많았다. 나는 이 세대들이 뉴제너레이션 , 새 세대의 재일교포(뉴 쟈이니치)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자신이 한국인을 숨기고선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지만 한국의 위상이 올라가면서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하고 있는 사람들도 늘어난 것 같다. 


지디의 그녀였던 미즈하라 키코도 아버지는 미국인이고 어머니는 한국 재일교포임을 밝혔다. 이는 예전세대에서는 좀처럼 힘든 일이었다고 한다. 시대가 바뀌어 어느 연예인을 좋아하는데 있어서 국적을 따지는것이 이제는 촌시럽게도 느껴질 수 있고, 애국심으로 가수를 좋아하는 것도 웃기긴 하지만 일본티비에서 재일교포 연예인이 나오면 반가운건 어쩔수가 없나보다.


 재일교포 가수 _ 싱어송라이터  Rihwa 리화 

사진 출처 :  리화 오피셜 싸이트 


1년전쯤 티비에서 활짝 웃으며 통키타를 치며 노래를 불러서 매우 인상에 남았던 가수가 있었다. 자막을 보니 이름이  Rihwa(리화)라고 한다. miwa(미와)라는 이름은 일본에 있을 수 있어도(실제 미와라는 가수가 있다),  hwa 화 라는 발음은 일본에서 안쓰기 때문에 참 이름 한국이름같다라고 생각했었다. 노래가 좋아 인상에 남아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재일교포 4세였다. 그녀의 프로필이다.

Rihwa 리화 


본명 : 박리화 朴梨華

홋카이도 삿포로 출신 


생년월일 : 1989년10월4일 

국적 : 한국 재일교포 4세 


중학교 졸업후 고등학교는 캐나다에서 나와서 영어도 잘한다고 한다.

*참고로 리화는 개인적인 사정이니 자세히는 모르지만 , 재일교포의 경우 여건이 된다면 자녀들을  제3국,  즉 미국이나 또 다른 나라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재일교포들이 자신은 한국인인데 일장기 밑에서 자신의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없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혹시 모를 차별때문에 외국으로 보내는 경우가 있다.  지인도 그런이유로 인터스쿨을 보내거나 아예 해외유학을 보냈다.

사진 출처 :  syncmusic japan  (키도 크고 스타일도 좋은듯~)


2016년 3월14일 새 디지털 싱글도 발매 되었다고 한다. 

리화의 오피셜 싸이트 . 들어가면 음악도 들을 수 있다.

http://www.rihwa.net/

리화의 아메바 블로그 . 

http://ameblo.jp/rihwablo/


싱어송라이터에 기타도 잘치고  노래도 잘 부르고 재능이 많은 리화가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많이 알려져 좋은 음악을 들려주길 응원한다!! 

  1. 요새는 더블이라고 말한다. 일본은 혼혈이라는 말은 많이 쓰지 않고 보통 하프, 쿼터 라고 말하는데 , 하프라는 단어가 마이너스의 의미가 있어서 요새는 더블이라는 표현을 쓴다고 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