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에서 육아하기 /육아용품 및 그림책 리뷰

코로나 집콕생활 _ 아이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게 놀아주는 몇가지 방법

by 바야고양이 2020. 4. 7.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잘 못한게 벌써 2달이 넘어가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아이의 답답함을 달래주러 집근처의 탁 트여있는 공원을 가서 놀곤 했지만, 이젠 그마저도 되지 않아 집안에서 아이둘을 하루종일 봐야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둘의 식사와 돌봄은 물론 , 아이의 하루 프로그램까지 짜줘야하는 , 엄마의 역할이 더 커진 요즘이다.

그래도 기관에 보내면서 불안에 떠느니 당분간이라도 데리고 있으니 내 마음은 편한건 사실이고, 어짜피 아이의 인생에서 이 어릴때 몇달 집안에 갇혀지냈다고 크게 문제가 생길거 같진 않다.

이런상황에서 나 나름대로 아이와 노는것에 대해 룰(rules)을 만들어 지켜보려고 하고 있다(미취학 아동 기준)


1. 학습을 시키지 않는다 ★★★★★

초반엔 할게 없다보니 <이 기회에 한글이나 떼볼까?><이 기회에 00을 마스터 해볼까?>라는 기분으로 시중에 파는 교재들을 몇가지 구입을 했다.

집에서 티브이만 주구장창 보는 것보다 낫겠지 싶다는 나의 판단이었다.

하지만 아이는 이미 집안에 갇혀지내며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

이 상황에서 아무리 학습을 시켜봤자, 스스로 재미를 붙여 빠져들어하는 것이 아닌이상 효과를 볼 수 없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 어른들은 애들을 재우고 나서 드라마도 보고 , 맥주도 마시고 , 음악도 듣고 , 친구들과 전화 통화를 하든

코로나 히키코모리 생활에서 얼마든지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들은 답답한 집안에서 층간소음이라고 잘 뛰지도 못하고 , 친구들과 만나지도 못하며 친구들과 통화를 할 수도 없는 상황

이런상황에서 학습을 시킨다면(나는 이 기회에 한글을 가르키고 싶었다) 오히려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가 될 수도 있겠다싶어 

아이가 원할 때가 아니면 <학습>이라는 이름의 펜을 잡고 종이에 쓰는 방식의 학습은 시키지 않고 있다.

 

학습을 시키더라도 종이와 펜보다는 다른 도구나 교구를 사용해서 <공부>라는 느낌보다는 <놀이>의 느낌으로...

 

 

2. 모든 방의 커텐을 열고 최대한 밖에 있는 기분이 들도록 하기 feat. 어린이 시력

밖에 못나가는 날이나 햇살이 눈부시게 빛나는 날 (비오는 날도OK) 에도 커텐을 모두 오픈시켜서 바깥을 최대한 많이 보여준다.

의외로 바깥에 있는 느낌이 나는 날도 있고, 지나가는 사람이나 차를 구경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 가까운 곳만 보면서 나빠질 수 있는 시력을 , 멀리 있는 사물을 바라봄으로 근시예방을 할 수 있다.

몽골초원에서 먼곳을 자주 바라보는 몽골인의 시력이 좋은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듯!

 

베란다 쪽 커텐을 거의 하루종일 오픈해서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집안에서 규칙적인 운동 _ 동영상 활용

아들을 키우는 나는 외출없는 생활은 꿈도 꿀 수 없었다.  에너자이저인 6세 아이는 외출을 못하자 집에서 몸을 베베꼬는 것은 물론 운동량이 적어지자 변비까지 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갈 수 없다면 집에서 간단한 운동이라도 하자라는 생각에 적극 동영상을 활용해 잠깐씩 <댄스타임>을 가졌다.

엄마도 점점 뚱뚱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함께 노래부르며 춤추며 땀을 빼는 것을 추천한다.

 

집에서 간단히 체조를 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막춤타임을 하는것도 스트레스 해소 및 건강에 좋다.

 

 

4.베란다 활용

방안에서 놀면서 지겨워진 아이들을 위해 <물놀이> <물감놀이> 등 자유를 발산 할 수 있는 놀이를 위해 베란다를 적극 활용한다.

미술놀이나 조형놀이는 아이의 창의력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대한 많이 해주고 있다.

 

그림은 꼭 종이에다 그리지 않아도 된다.상자에도 비닐에도 어디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5.코로나에 대한 설명해주기 _ 공포감 X 

우리아이의 경우에는 유치원에 못가는 날이 길어지자 <엄마, 유치원 언제가?>라는 그렁그렁한 눈빛으로 종종 묻곤한다.

이 말을 듣고 있는 나도 참 답답하고 암담하고 화도 나지만 , 이런 내 감정이 전달되면 아이는 더 불안해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사실대로 <나도 모르고 무섭다>라는 뉘앙스보다는 

<지금 00이만 유치원에 못가는게 아니라 , 유치원 선생님 유치원 친구들 등 모두 못가고 있는 것이니 걱정하지 말고 , 

이 코로나도 곧 훌륭한 사람들이 약을 개발할거야. 그러니 조금만 기다리면서 안전하게 집에 있자> 라고 말해주면 , 

나 뿐만 아니라 다들 못가는 것이니 나중에 다 만날 수 있다고 말해주면 좋다.

 

6.제한적인 유튜브나 영상 시청시간 

이건 나도 제일 지키기 힘든 부분이다.

도대체 하루에 유튜브는 얼마나? 몇시간? 몇분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 것인가?

전문가의 의견도 각양각색이고 , 집안의 환경에 따라 시간도 모두 제각일 것이다.

한번보여주기 시작하면 엄마가 끊질 못하는 <영상 보여주기> 이 무서움을 알기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나의 경우에는 오전시간 엄마가 밥차릴 때 한번 / 오후에 간식 차리거나 놀이가 끝난 후 한번 

이렇게 각각30분~50분씩 하루에 총 1시간 30 전후로 보며주고 있다(이거 평균인지 많은 건지 잘 모르겠음)

눈이 굉장히 나빴던 나는 , 시력에 노이로제가 있어서 절대 핸드폰이나 타블렛을 통해 보여주지 않고 

보여준다면 only 티비로만 보여준다.

 

7.규칙적인 내일의 계획

결국 그 하루를 가장 알차고 빠르게 지나가려면 <계획>이 중요하다.

이 계획안에는 하루의 놀이 커리큘럼 뿐만 아니라 <아이의 식사>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하루를 마무리하고 침대에 누워 메모장을 켜고 

다음날의 식단을 정해 놔야 , 다음날 <오늘은 애들을 뭐 먹이지?>라고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동시에 100%실천못하더라고 예를들어,

 

오전시간

레고 40분 / 댄스타임 20분

오후시간 

붓으로 그림그리기 50분 / 퍼즐 30분 / 점토 놀이 30분 

등등으로 하루의 계획을 짜고 그날 놀것을 꺼내 놓으면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다.

 

8.유치원 선생님의 마음으로 ★

무엇보다 제일 힘든건 마인드 컨트롤이다.

화를 내려고 하지 않다가도 징징대고 말안듣는 아이를 보면 , 복식발성으로 소리를 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물론온다.

그때만다 나는 이것이 아이를 내맘대로 하고 싶어하는 나의 욕심에서 비롯된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거꾸로 내 아이가 아닌것처럼 대해보기로 했다. 마치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선생님같은 마음으로 아이를 돌보게 되면

화가 나더라도 손이 안올라가게 되고, 소리를 안치게(못치게)된다.

그리고 내 아이가 아니니 그 어떠한 기대가 없으니 아이가 뭘 해도 허허허!! 하고 넘어갈 수 있는 것이다.

희한한 발상일 수 있으나 의외로 이게 잘 먹혀서 

<00군00양 식사 시간이다!> <00을 합시다>라는 느낌으로 대하면 훨씬 화가 덜 날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고생할 많은 엄마들, 엄마라는 이름으로 , 코로나로 인해 많은 수고를 하고 있다.

어서 이 역병이 사라지고  도둑맞은 일상을 찾는 날이 오기를 바래본다.

아이와 24시간 붙어있어 괴롭지만 다시는 돌아오질 않을 소중한 지금을 보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