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에서 육아하기 /육아용품 및 그림책 리뷰

성남시 산후조리 지원금과 출산 장려금 받기

by 바야고양이 2019. 7. 10.

성남시 산후조리 지원금과 출산 장려금 받기 


친정,시댁이 다 분당인 나는 둘째출산을 위해 한국에 갔을 때 성남시 출산지원을 조금이나마 받을 수 있었다.

그 중 좋았던 것은 산후조리 비용 지원으로 50만원이 지원 이었다. 현금이 아니라 성남사랑상품권으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상품권 사용처를 잘 알아봐야한다는 불편함 점이 있긴 하다.

보통 출산 후 이름을 짓고 주민센터에 출생신고를 할 때 봉투에 담아서 성남사랑상품권은 직접 주고, 양육수당과 아동수당 신청서도 함께 작성한 한달 정도 후에 지급된다.


성남사랑상품권(산후조리 비용 지원 선물)으로 할 수 있는 일은 

1.지정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이용품 구입 

2.산후조리원 

3.산후도우미 


이렇게 대략 3가지 정도가 많을 것 같다. 이 외에도 지정사용처에서 여러가지 물건을 살 수 있긴 하지만 산후관련 할 수 있는 일은 저 위의 3가지가 가장 많지 않을까 싶다.


성남사랑상품권 사용처가 성남시 전역에 있다보니 분당에 사는 내가 이곳저곳 가기도 힘들고(차가 없음) 

산후조리 비용인데 대상 산후조리원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어서 잘 생각하면서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아이용품이 부족해서 아이용품으로 30장(30만원) 정도를 사용하고 나머지 20장은 산후조리원 퇴소 후 집으로 산후도우미를 부를 때 썼다.

산후도우미를 부르는 업체에서 성남사랑상품권을 받기 때문에 20장 + 부족한 부분은 사비로 했다. 

이 부분이 매우 도움이 많이 되어서 , 아마도 다시 받는 다고 하면 50만원을 산후도우미 비용으로 다 쓸 것 같다.


성남사랑상품권으로 아이용품을 살 수 있는 곳은 성남 태평역에 있는 두어군데의 아이용품 매장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 

산부인과로 유명한 곽생로 산부인과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곽생로 산부인과에서 출산하는 산모는 좀 편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외 현재 성남시에서 출산장려금으로 30만원 상당의 지역화폐(첫째기준)도 함께 지급하기 때문에 대략 80만원 정도(현금아님)를 한번에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 참고 

성남시 출산장려금 및 출산 혜택 관련 링크 

https://www.seongnam.go.kr/city/1000649/10485/contents.do


▲성남 ㅂㅇㅂ파크 ( 이 업체와 1도 관련없음 ) 

태평역에서 조금만 걸으면 있다. 물건은 많은 편이고 물건 가격은 인터넷에 비하면 조금 비싼 편.

오프라인 가격에 맞춰져 있는게 당연하다. 

여러종류의 품목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쇼핑하기에 좋았다.

더구나 성남사랑상품권을 받았기 때문에 나름 돈에 구애받지않고 사고싶은 것 위주로 샀다.


▲우리집은 첫째가 있어서 웬만한 물건들은 있는 편이라, 소모품 중심으로 구매했다.

특히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 쪽쪽이 , 칫솔 , 엉덩이 파우더 , 딸랑이 장난감 , 베이비로션 등등 


▲과즙망은 첫째 때 못써봐서 로망이있는지라 구입했고, 있으면 있을 수록 좋다는 가제수건 , 겉싸개

그리고 사진엔 없는 신생아 옷 등을 샀다.

샘플등도 선물로 받았다~


어쨌든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 이겠지만 출산 선물을 받아서 좋았고, 형편이 넉넉치 않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감사한 선물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