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에서 육아하기 /육아용품 및 그림책 리뷰

엄마표 돌상차리기 _ 돌떡의 의미 / 돌상 구성의 의미 / 셀프 돌상 / 해외에서 차리는 조촐한 돌상차림

by 바야고양이 2019. 9. 21.

엄마표 돌상차리기  _  돌떡의 의미 / 돌상 구성  / 셀프 돌상 / 해외에서 차리는 조촐한 돌상차림 


시간은 흘러흘러 둘째탄생이 어느덧 1년이 되었습니다. 

그 동안 수고한 제 자신에서 박수를 짝짝짝!!!

해외에 살고 있으니 돌잔치를 하는건 불가능해서 몇가지 소품들을 드림받아 직접 돌상을 차려주고 기념사진도 찍었어요.

실은 제가 막내라 돌잔치를 따로 안해서 집에 저의 돌사진이 없는데, 어렸을 때는 아무생각 없다가 점점 크면서 부모님께 서운한 감정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전 막내라도 꼭~ 사진을 찍어주고 싶었어요.

나중에 왜 내 돌사진 없냐고 물으면 안되니까요. 


돌상 구성의 의미 

실타래 - 장수를 의미

미나리 - 강하고 아프지 말고 자라라는 의미 

오복주머니(5개) - 복(福)있게 자라라는 의미, 5개 색깔별로 준비해서 안에 돈,  쌀 , 콩 등을 넣어줌

조화 - 돌상에는 생화가 아닌 직접만든 상화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만,그럴시간이 없으니 대체품으로 조화를 사용.

제철과일 - 홀수로 준비.  털이 있는 복숭아나 키위는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아이의 건강이 제일 걱정되서 실타래 & 미나리에 힘을 실었어요. 사람에 따라 국수를 준비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돌 떡의 의미 

백설기 - 일반적으로 백일상이나 돌상에 올려지고 100명과 나눠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100명의 지인에게 돌릴 수 있는 사람은 드물것이고, 저희는 백일 때 지인들에게 돌려서 

이번에는 아무장식도 없는 순수100%의 백설기 케이크를 주문했어요. 백설기의 백은 또다른 의미로 백(百)살까지 살아라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좋은 의미의 떡은 분명합니다.

수수팥떡 - 붉은색으로 잡귀를 물리치고 액을 면하는 의미.

무지개 떡 - 복과 재주를 의미

송편 - 속이 꽉찬 사람이 되라는 의미 


*어떻게 보면 의미를 부여하기 나름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좋은날은 좋은게 좋은거라고 저도 전통에 따르기로 했어요.

하지만 일본에서 한국식 떡을 주문하려면 일단 한국보다 비싸고 , 많이 시켜도 다 먹을 수 없어서 , 조금씩1~2키로 정도씩 주문했어요.

떡값만 15만원은 들었다는....


▲차리고보니 요즘 유행하는 고전도 아니고, 그렇다고 퓨전도 아닌 돌상차림이 되었지만~ 일본에서 이렇게라도 구해서 해주는건 제 나름 최선을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기념촬영을 잘 하고 싶었지만, 어색한 이쁜이 드레스를 입은 딸이 많이 울어서 정신이 없었어요.

이럴 때 사진을 찍어줄 수 있는 가족 한명이라도 있었으면..하는 마음이었어요. 

아이의 돌 촬영은 따로 일본 스튜디오에서 찍어주기로 했어요.

예쁜 한복도 준비했지만 울어서 다 포기하고 이 드레스 한벌 입혔습니다.하하하하하 


▲접시빼고 다 드림받은 물건들. 그래도 뒤에 현수막도 걸으니 대강 느낌나는것!

이 물건들은 또 제가 쓰고 다음 드림으로 넘어가요.

▲제가 차린 돌상 구성이에요.

한국에서 했으면 더 크고 많이 준비 했을텐데 라는 아쉬움은 남아요. 

하지만 아이가 성장해서 한국전통차림으로 차려준 걸 보고 조금은 기뻐해줬으면 좋겠어요. 


돌잡이 물품

진짜 마이크와 청진기만 장난감으로 준비했는데, 희한하게 돌잡이로 마이크와 청진기를 잡았어요.

아마 장난감 느낌이 물씬나서 그렇게 골른것 같아요.

노래잘부르는 의사가 되려나봐요???

▲상에 올렸던 조화가 아름다워서 한컷!


이렇게 의미 부여 팍팍하며 나름 최선을 다한 엄마표 돌상이었습니다.

진심을 다해 외쳐요.

우리딸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아다오~!!♥

(아마 몸이 안좋은 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아실거에요. 공부 필요없고 다 필요없고 건강만이 오직 바라는 단하나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