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및 주절주절 /일본에 대한 에세이

일본 소비세인상 _ 8%에서 10%로 인상/ 증세 전 눈물의 쇼핑

by 바야고양이 2019. 9. 25.

일본 10월1일부터 소비세인상  _ 8%에서 10%로 인상/ 증세 전 눈물의 쇼핑 


일본의 소비세 역사 

일본은 10월1일부터 세금이 인상됩니다. 

기존 8% → 10%로 인상되니 퍼센트로 따지면 2%세금이 추가로 늘어나게 되죠.

쉽게 말해 100엔샵에서 100엔짜리 물건을 사면 세금을 포합에서 108엔을 냈는데, 이제는 100엔짜리 물건을 사고 110엔을 내야하는 상황이 됬습니다.


제가 일본에 처음 여행을 왔을 때는 5%라서 100엔의 물건을 사면 5엔이 붙어서 총 105엔을 지불하면 되었었는데, 근 몇년간 자주 올리고 있네요.

간단히 요 근래 일본 소비세의 역사를 보면

1989년부터 소비세가 3% 

1997년부터 소비세가 5%

2014년부터 소비세가 8%

2019년부터 소비세가 10%

이렇게 근 12년안으로 소비세가 증가하고 5년만에 또 오르는 상황이 되어버린겁니다.


일본도 노령화에 따른 연금의 증가와 각종복지, 자연재해에 따른 복구비용, 올림픽 준비 등 돈을 쓸 곳은 많은데 , 돈은 없으니 저 같은 서민들한테 소비세를 올려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4년에는 소비세가 5%->8%로 올라가면서 학생이나 노인 및 경제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급부금 형식으로 1만원씩 주기도 했습니다.

그때는 학생이라 1만엔 받고 좋아했는데 , 나중에 보니 조삼모사였네요.


이번에도 증세에 따른 서민들의 등골은 휘는데 급부금 형식은 없는 것 같아요. 

소비세가 오르면 작은 물건을 샀을 때는 체감적으로 크게 안느껴지지만 금액이 큰 물건을 사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증세를 앞둔 9월은 많은 가게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고, 

국민들은 크고 작은 물건을 나름 사재기를 하고 있습니다.


100만원짜리 물건을 사면 소비세가 10만원이 붙어 110만원이 되니 크죠?

저희도 그래서 세탁기를 구입했습니다-_-


소비세 증세 전 후 쇼핑 리스트 

9월은 방송에서 증세 전 구입하면 좋을 물건과 증세 후 구입해도 큰 상관이 없는 물건들에 대해 아주 세세히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증세 전 구입하면 좋은 것들 

항공권

전철 정기권

브랜드 물건들(명품)

화장품, 보석 

각종 티켓

세탁기 , 에어컨 , 냉장고 등의 백색가전 

보험적용 외의 의료비

주류 


●증세 후 구입해도 상관 없는 것 

식료품,신문 (소비세가 그대로 8% 유지됨)

티비(내년에 신모델이 발매됨에 따라 2%이상의 할인이 될 예정)


어쨌든 돈이 있다면 증세 전에 사는 것이 이득인 물건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작은 물건이나 일용품은 큰 타격이 없겠지만 가격대가 높은 물건들은 미리 사두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가족은 미리 조금이라도 아끼자라는 마음에  자잘한 생필품(예를 들어 샴푸, 휴지) 등을 사러 갔는데 , 이미 일본인들도 많이 사재기를 하는 중이라 물건이 모자란 점포도 있었습니다.

안그래도 일본에 와서 외국인으로 살면서 각종 세금을 분기별로 낼 때마다 피토하는 기분인데, 또 증세가 되다니 이제 좀 더 아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베...할말하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