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및 주절주절

엔고 _ 엔화가 올랐다

by 바야고양이 2016. 6. 24.

엔고 _ 엔화가 올랐다


요즘 오랜만에 엔고(円高), 엔화가 올랐다. 요즘 상승세를 타면서 엔이 높아지고 있었으나 갑자기 또 뛰게 되었다. ↑↑↑↑↑↑↑↑↑


이유는 바로 영국의 이유(EU)탈퇴 여부 선거 때이다 . 불안해진 유로를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엔화로 바꾸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생긴현상이라고 한다. 참고로 영국의 이유(EU)탈퇴는  국민투표에서 찬성하는 국민이 과반수를 넘었을 뿐 탈퇴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다.

일본은 현재 엔화가 높아지면서 일본 수출에 악영향을 끼칠거라면서 걱정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참고로 리만쇼크 때 엔이 무지막지하게 올랐던 적이 있었다. 난 그 때 유학생이라서 집에서 송금 +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해나가던 때라서 정말 힘들었었다(지지리 운도 없었다)

그 후 계속 학비만 낼 때면 재수도 없이 오르다가 , 아베총리가 아베노믹스를 계획하며 엔은 그 후로 엔은 다시 낮아지게 되었다. 물론 엔이 낮아지면서 일본의 수출산업이 활기를 띠며 경제활동이 활발해졌다.그러면서 일본 자동차들을 쫙쫙 수출하면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아진 한국 자동차 수출산업은 적자를 볼 수 밖에 없었다.


내 체감적으로는 2000년대 중반까지 엔이 800엔대였을 때가 일본 여행오면 "싸다~오~싸다~!"를 연발하며 맘편히 일본여행에서 잘먹고 쇼핑을 신나게 할 수 있었다. 상대적으로 일본에서 일해서 한국에 송금하는 사람들은 억울했지만 거꾸로 한국에서 일본 여행오기에는 최고이지 않았나싶다.


엔이 상대적으로 올라가면 여기서 돈을 버는 나의 가정의 경우에는 이득을 보긴 하는데... 엔이 더 이상 올를지 내릴지는 전문가도 모르고 며느리도 모르니...기다려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