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살이 /일본 이곳저곳

일본의 신사(神社) 01 _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왜 문제가 되나요?

by 바야고양이 2016. 3. 24.

일본의 유명한 신사(神社) 01 _


야스쿠니 신사(靖国神社) 참배는 왜 문제가 되나요? 




한국인에게 "일본의 신사?"라고 하면 딱 하고 떠오르는 신사는 야스쿠니 신사(靖国神社)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툭하면 "00총리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을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언론에서도 크게 보도가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역사에 크게 관심이 없었을 뿐더러 그냥 "나쁘다 신사참배는 나쁜것이다."만 들었지 , 구체적으로 신사참배가 뭐가 잘못됬는지는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  일본에 여행왔을 때 야스쿠니신사를 관광차원으로 가서 사진찍고 그랬습니다.

참 부끄러운 과거죠 . 

근게 일본에서 살다보니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일본사람에게도 뭐가 잘못된건지 설명을 못하는 상황이 오면 안되겠다 싶어서 , 저 나름대로 아주 깊게는 아니지만  조금씩  공부를 해가고 있습니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뭐가 잘 못 됬는지 아시는 분은 저보다 훨씬 잘 아시리라 생각되지만 , 저처럼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문제가 되는 이유 


일본에서 가장 규모가 큰 야스쿠니 신사는 원래 메이지유신때 만들어진 왕과 군인들을 위해 만들어진 신사였습니다.

즉, 전사자를 위한 신사였습니다. 

그런데 태평양전쟁 패배 후 A급 전범을 이 야스쿠니 신사에 안치하게 됩니다.(1978년에 합사)


일본에서는 이 전범들이 나라를 위해서 싸우다 죽은 사람들이겠지만 , 이 사람들은 수많은 무수한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전범들입니다.  이는 역사를 조금만 공부해 본 사람이면 얼마나 많은 얼마나 끔찍하게 희생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야스쿠니 신사에는 카미카제에 참여한 한국인도 있으며 전쟁에 희생된 한국인의 총2만명의 위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묵묵부답으로 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야스쿠니 신사를 일본 총리들은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선거철이나 큰일이 있을때 야스쿠니 신사에 가서 참배를 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일반 일본 국민입장에서 보면 애국하는 총리로 보이겠죠.

(하시모토, 고이즈미, 아베 총리 등 일본의 총리등이 야스쿠니 신사에서 참배를 했습니다. )


이런 모습들은 해외언론에서 매우 문제가 되고 있고, 참배 금지를 요구하기도 하는데도  이 행위가 잘 못된건지 잘 모르는거 같습니다. 아니 알면서도 묵인하는 것이겠죠. 


우익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나라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 사람들을 추모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본도 학생들의 역사 교육이 제대로 되어있지도 않고 ,  젊은 층은 역사에 크게 관심도 없는 부류들도 많습니다.

그들을 볼 때마다 서로 역사에 대해 깊이 공부하고 무엇이 잘 못 되었는지 말할 수 있을 정도의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