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및 주절주절 /일본에 대한 에세이

일본의 인건비 절약 _ 셀프 계산대의 대중화/일본 시급 최소화 / 셀프 계산대 사용법

by 바야고양이 2017. 9. 2.

일본의 인건비 절약 _ 셀프 계산대의 대중화/일본 시급 최소화 / 셀프 계산대 사용법 


일본은 몇년전 편의점을 시작으로 많은 상점에서 셀프 계산대의 실사용화를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100%는 아니지만 꽤 많은 상점에서 셀프 계산대(셀프 레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 또는 노인들을 위해 스텝들이 설명을 해 주는 곳도 많습니다.

이건 <계산 시간의 간소화>라는 목적도 있지만, 결국 높아져가는 시급 즉 <인건비를 절약>하는 차원에서 기계화를 시켰습니다.

정말 이대로라면 몇년 후 몇십년 후에는 계산대에서 일하는 캐셔를 볼 수 없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셀프계산대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은 , 일본의 편의점 패밀리마트, 패션브랜드 지유(GU), 그 외에 대형슈퍼마켓이 앞장서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제가 사는 동네의 대형 슈퍼인 세이유라고 하는 슈퍼의 셀프 계산대들입니다. 

이곳은 반은 셀프, 반은 인력으로 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초반에는 캐셔가 있는 곳에 사람이 더 많았다면 지금은 셀프계산대가 줄이 더 긴날이 많습니다.

아마도 사람들도 익숙해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셀프 계산대 평일 한가할 때의 모습입니다.

비닐봉투는 셀프계산대의 줄 앞에 있기 때문에 , 계산 시작 전에 뜯어서 바코드에 찍으면 됩니다.


▲이제는 젊은 층 뿐만 아니라 주부, 노인층도 적극적으로 셀프 레지를 사용하고 있어요.


계산대 사용방법입니다.

왼쪽에 장본 바구니를 놓고, 오른쪽에는 노란색 빈 바구니를 놓습니다.

그리고 화면에 안내에 따라 카드, 현금 중 선택을 합니다.

▲시작소리가 나면 왼쪽에 있는 장 본 바구니에서 제품을 꺼내서 바코드에 삑삑 찍어주면서, 오른쪽 노란바구니 쪽으로 옮겨줍니다.


▲열심히 오른쪽으로 이동시킨 후 , 계산금액을 확인하고 계산하면 됩니다.

그 후 노란바구니에서 비닐봉투에 담으면 끝.


처음에슨 기계를 잘 못믿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 이제는 계산착오가 없고 속도도 캐셔보다 빠른 기계를 선호하는 분위기 입니다.

말을 안해도 되서 편하기도 하고요.

기계화에 따라 편리해지기도 했지만 , 어떤 직업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도 있는 것 보니 전 옛날 사람인가 봅니다.


캐셔가 없어지는 대신 매장 청소 또는 관리를 위해 직원들이 아예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패션브랜드 지유같은 경우에는 옷 정리나 손님 안내는 아직도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예전보다 매장직원이 줄어든 느낌은 있습니다.

일본도 급속도로 인건비 절약을 위해 계산대가 늘어나고 있으니, 곧 있으면 더 많이 보일 것 같습니다.

한국도 시급 만원 인상건에 대한 찬반논란이 커지면서 점점 기계화가 많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글-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바이토) 의 의미&이미지

일본에서 아르바이트 경험기 7 _ 레스토랑 아르바이트 용어(일본어)

아이와 함께 갈 수 있는 전시_일본 NTT 전시회 오토노바

일본 생리대는 괜찮은가?_소피(sofy)제품 소재 및 제조공장 위치

세카이노오와리 출신지 도쿄 오타구(大田区) & 출신초등학교 & 금수저

후쿠시마산 복숭아와 오이_후쿠시마광고/후쿠시마 캠페인/후쿠시마는 원래 어떤곳?/일본 원산지

일본 정치계 불륜사건_스피드 출신 의원 이마이 에리코&하시모토 켄

일본 전동 자전거 구입기_파나소닉 전기자전거 Gyutto / 전동자전거 고르는 법/ 전기 자전거 시승후기/ 아이 자전거 태우기

일본판 진품명품_뭐든지 감정단(난데모 칸테단,なんでも鑑定団)의 한국의 문화재 유출에 대한 생각

일본의 수예점_유자와야(yuzawaya) & 핑크색 전철

일본 물가 _ 아이와 간단히 외식하기(우동편)

일본유학 한달 최소비용_어학원부터 대학원까지 월별 비용정리

해외 결혼생활과 육아의 장점과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