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른즈음 일본유학기/일본미술유학정보

일본 미술대학 _ 미술대학순위(랭킹) 및 특징

by 바야고양이 2016. 2. 10.

일본 미술대학순위(랭킹) 및 특징

현재 일본의 미술대학에 관해서는 많은 포스팅들이 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유학원사이트 등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현지에 살면서 느끼는 학교에 대한 인식도 약간은 다르고,지역마다도 차이가 있으므로 내가 알고 경험한 선에 한해서 포스팅 하려고 한다. 

참고로 일본은 한국처럼 종합대학 안에 미술대학이 있지 않고 별도로 따로 미술대학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일단 큰 카테고리로 나누면 국공립대학사립대학이 있다.

일본 미술대학 국공립의 특징

1. 일본 국내의 국립, 공립의 인식

   일본내에서의 국공립의 대한 인식은 매우 좋은편이다.예를들면 일반대학 랭킹도 일단 국립인 도쿄대 , 쿄토대 ,히토츠바시대학 등이 초상위권에 랭크되어있고 경쟁률도 매우 높은편이다.공부 잘하는 애들도 지원대학을 쓸때에는 1순위로 국립 2,3순위 안정권으로 사립대를 쓴다.그만큼 국공립을 인정해주는 분위기라고 보면된다.

*공립이라함은 시립(市立), 현립(県立)을 포함한다.


2. 저렴한 학비

 유학생활을 하면 돈이든다. 그냥 공부를 해도 돈이 드는데 미대라면 더 든다.

 일단 유학의 최소생활비라고 하는 월세(야칭) 및 식비 , 기타잡비가 있고 여기에 미대는 [재료비]까지 

 들기떄문에 , 사립미대를 간다고 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 수 밖에 없다.

 사립미대도 장학금 제도가 잘 되어 있기는 하지만 유학생끼리 경쟁이 심한 편이니 그것또한 그저 쉬운것은 아니다. 하지만 국립미술대학에 가면 학교마다 조금씩다르나 한학기당 12만엔이 평균이므로 크게 부담이 되지 않고 이 마저도 여러가지제도를 잘 이용하면 반액이 될 수도 있다. 


3.단점

  저 위의 장점이 있듯이 단점은 "들어가기 힘들다"라는 것이다.


일본 미술대학 순위 (랭킹)

1순위

동경예술대학(국립)


2순위 

타마미술대학(사립) , 무사시노 미술대학(사립)

 

3순위 

도쿄조형대학(사립) 


4순위

교토공예섬유대학(국립) , 교토시립예술대학(공립) , 아이치현립미술대학(공립) , 카나자와미술공예대학(공립)


5순위

니혼대학 미술학부(사립) , 여자미술대학(사립)


6순위 

교토세이카대학(사립) , 오사카예술대학(사립) ,  교토조형예술대학(사립)


7순위

오키나와현립예술대학(공립) , 도후쿠예술대학(사립) , 도쿄공예대학(사립)


8순위 

세이안조형예술대학(사립) , 쿄토사가예술대학(사립)


9순위

나고야예술대학(사립) 

*공립에서 좋은 학교를 가고 싶다면 

 동경예술대학 , 아이치현립미술대학 , 교토시립예술대학 , 교토공예섬유대학 정도가 인지도 면에서 제일 많이 선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앞의 3순위정도를 제외하고 그 다음 순위들은 해마다 혹은 학교평가마다 변동이 있다고 보면될 것이다.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제일 유명한 미술대학은 역시 동경(도쿄)예술대학 , 타마미술대학 , 무사시노미술대학 3곳이 빅3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