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른즈음 일본유학기/일본유학기

서른즈음에 일본유학기 ep8 _ 일본에서 대학(원)가기

by 바야고양이 2016. 2. 29.

서른즈음에 일본유학기 ep8 _ 일본에서 대학(원)가기 


어학공부 및 진학을 위한 공부 편  

 




일본어학교에서는 오직 일본어를 위한 일본어공부를 한다. 

즉, 어학력을 높이기 위한 공부 이외에는 섬세하게 학생하나하나 케어 해주가 쉽지 않다. 

 

어디까지나 학교나름이긴 하나, 내가 나온 어학교는 연구계획서 및 메일내용 체크 , 진학에 관한 상담 , 면접 연습 등은 케어해줬다. 물론 이 중에 반은 내가 먼저 부탁해서 체크 받은 것들이다. 

예를들어 메일내용체크 및 진학에 관한 상담은 먼저 내가 선생님께 부탁을 하는 편이 좋다.

어학교 선생님들도 너무 도를 넘지 않는 선 안에서는 많이 알려주려고 할 것이다.(이건 내생각!)

특히 면접 연습 같은것은 실제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선생님과 연습하므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러므로 수동적으로 수업을 받지 않고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



그 외에 진학에 대한 준비는 (다 큰 성인이니) 혼자 잘 판단하고 많은 서치(정보력)가 필요하다.  


 한 한기가 지나고 여름방학이 돌아오면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대한 서치정도는 이미 끝나야 한다. 

나도 여름방학 때  한국에 잠깐 다녀올까 했는데 , 비행기값도 문제였지만 마음이 흔들릴까 그냥 가지 않았다.

또 초반에 일본어가 느는 과정에서 한국에 몇주 다녀오면 일본어가 잘 안나올까 걱정되는 마음도 있었다.


그리서 어학교 방학 때는 여행도 가고 , 알바도 하고 , 대학원 준비도 하는 등 나름 알차게 보냈다.


다음학기가 시작되고 본격적인 진학 준비를 위해서 알바도 주2회로 제한했다.

그리고 어학교에서는 일본어 준비, 집에서는 대학원 준비를 하면서 마침내 원하는 대학원에 합격할 수가 있었다.






진학 준비 & 주의점 TIP



●내가 가고 싶은 대학들을 컴퓨터 즐겨찾기 해놓고 그 학교에 관한 자료(판플렛)를 요청해서 받는다.

  보통 무료로 보내준다.

  자료가 오면 사전 찾아가며 분석을 해본다. 

   그럼 내가 갈 수 있는 대학과 내가 가지 못할 곳이 그려진다. 


  (일본은 센터 시험이 있지만 그 외 다양한 전형이 있으므로 나에게 맞는 전형을 찾아야한다.

   그리고 그에 맞게 요구하는 서류도 다르므로 꼼꼼히 체크해야한다.)



자기 소신이 중요.

  절.대 못갈곳(예를들면 서류가 너무다른곳,유학생을 뽑지 않는곳)을 제외하고 

  본인이 넣고 싶은 곳을 한군데 정도 써봐야 떨어지든 안 떨어지든 후회가 남지 않는다.



●자기소개 및 연구계획서 등에 솔직하자.


  일본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신용이다. 

  즉 정직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는 것에 대해 엄격한 편이다. 

  뉴스에도 거짓말로 인한 사건들이 그 어떠한 사건보다 크게 보도된다


  그러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혹은 연구계획서를 베낀다던가 짜집기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한다.

  작품을 표절한다거나 논문 문제에 까다로운 편이니 주의하도록 하자.

  차라리 솔직한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훨씬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대학원 진학 시 주위점! 

  간혹 아주 간혹이긴 하지만 한국에서의 학벌(학교가 아니라 학벌임)이 마음에 들지 않아 소위 학벌세탁을 하러 오는 경우가 있는데 , 이것이 생각보다는 쉽지는 않다. 언제나 얘기하듯 예외는 있다!


내가 본 일본유학생 중의 대다수는 한국에서 좋은 학부를 나오면 일본대학에서도 좋은 대학원을 간다.

예를들어 한국의 서울대학교 학부를 졸업한 학생이 도쿄대학교 대학원을 가는 식인거다.

자세한건 잘 모르겠으나 일본의 학교마다 한국의 대학의 레벨을 알 수 있는 지표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일본대학의 메리트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


   만약 진학이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고 , 예를들어 일본에 더 있기 위한 수단이 되면 안된다.스스로에게 다시 한번 묻고 원서를 쓰기를 바란다.


   특히 나이가 있다면 일본대학을 나온 후 취직 등도 고려해야 한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취업이 빠르다. 일단 대학에 안가는 친구들은 사회생활을 20살부터 시작하기도 하고 대학을 나온다 하더라도 신입사원이 23,24살이다. 특히 남자들은 군대도 안가니 사회생활이 빠른편이다.


나중에 대학을 나온 후 취업을 할때 나이가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물.론 .일본사회에도 있다 !

그러므로 일본에서 취업을 목표로 오는 것이라면 나이가 많은데 취직하려면 다른 일본인보다 장점이 있어야한다. 즉 회사에서 자기네말도 못하는 외국인을 뽑아야 할 만큼 아주 실력이 좋아야한다.


외국인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하려면 뛰어난 실력 혹은 어린나이도 중요하다.


그리고 일본어에 대한 메리트이다.만약 일본 유학이 끝난 후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라면 몇년동안 열심히 했던 일본어가 , 한국사회에 가서는 크게 사용할 일이 없다는 슬픈 현실이다.

요새는 영어가 대세이기 때문에 만약 유학을 위한 유학을 간다면 차라리 미국이 나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