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른즈음 일본유학기/일본미술유학정보

일본 전문학교

by 바야고양이 2016. 3. 4.

일본의 전문학교 

-일본 전문학교 체험 및 내가아는 일본의 전문학교 -





일본에는 전문학교(専門学校、센몽각코)라는 교육기관이 있다. 우리나라의 2년제 대학하고 비슷하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는 없다. 말그대로 전문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학교라고 보면 된다.


내가 아는 정보가  많지는 않지만 아는 한도내에서 포스팅 해본다.



일본의 전문학교를 나오면 보통 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1년~2년안에 습득한 후 취업을 하고 ,그 목적으로 입학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렇게 때문에 주위에서는 전문학교를 나와서 취업을 못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일본안에서 인식도 좋은편이라서 전문학교를 나와 차별을 받는 경우는 적다. 왜냐하면 전문학교 자체가 대학에서 배울 수 없는 테크니컬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제빵,제과,요리 등은 대학에는 없는 과(科)이다.




... 한국의 취업률과 비교하면 슬프지만 일본은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취업은 한다. 일단 직업군을 많이 가리지 않으며 차별적인 요소가 적기 때문에 일단은 알바를 해서라도 입에 풀칠을 한다. 거기다 부모가 자식들의 직업이나 인생진로에 대해 지지하고 상담은 해주되,  지나치게 간섭은 안하는 편이고, 옆집 순이가 대기업에 들어갔네 철수는 공무원이 됬네 등등 남의 자식일에 관심도 없는 특성상 직업을 선택할 때 소신있게 선택하는 편이다.

이런 부분들이 내가 부러워하는 부분이다.

암튼 이도저도 못할정도로 찢어지게 가난하면 국가에서 돈준다. ->이건 나중에 얘기하기로..




그러므로 일본 유학 시 자신이 배우고 싶은 분야가 확고하다면 전문학교도 추천한다.

일본은 요리, 제과 ,제빵 ,뷰티 ,헤어, 애니, 음향 ,호텔 ,관광 ,통역 ,번역 ,디자인,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학교가 있다.

참고로 미대를 나와서 재주는 이것저것 많은데 , 돈버는 재주는 없는 나는(또르르..) 다시 그 나이로 가면 제빵을 배워서 베이커리를 할것이다^^


전문학교의 특징

단기간에 전문지식을 배울수 있다.


그 분야로 진출이 용이하다. 

 학교에서 그 분야와의 연계 등을 통해 취업에 적극적인 편이다. 

 개인적으로 이게 맞지 않나싶다. 요새는 한국에서 대학은 취업을 위한 학원같은 느낌이다. 

대학은 학문을 배우는 곳이니 기초과학이나 철학 인문 사회 등을 가르치는게 맞고 , 취업을 위한 테크니컬한 전문성있는 과목은 전문학교가 좋고 , 또한 전문학교에서 취업을 연결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나이에 자유롭다. 나이 제한이 적다. 

  학교마다 전형이 다르나 ,  무언가 배우려고 할 때 나이때문에 손해보는 일은 많지 않다.

  하지만 보통 한국의 대학처럼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입학하는 경우가 제일 많다. 

  

시험이 힘들지 않다. 면접이 많고 자기 피알이 많은편

  전문학교에도 여러가지 전형들이 있는데 , 보통 일본어능력시험2급을 합격한 것이 확인(제출)이 되면 입학이 가능하다. 시험도 일반 시험을 보고 들어가는 전형부터 면접만 있는 곳도 있고, 자기추천전형 등등 입학하는 방법이 여러가지이다. 일반 대학보다 들어가는 것은 자기뜻만 있다면 어렵지 않다.


◎일본어를 아주 잘하지 못해도 괜찮다. 

잘하면 잘할 수록 자기자신이 편하겠지만 일본어능력시험2급 정도를 소지하면 일단 합격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든다. 


◎친절하다.

일본의 교육기관의 친절도는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전문학교 > 사립대학교 > 국립대학교 ...

국립대학교의 경우에는  "너가 아니여도 올사람많아. 볼일 다봤으면 가셈.." 이런 분위기이다. (학교마다다름)

그래서인지 직원들도 적당히 친절하고 할일만 딱 하는 방면,

전문학교는 학생케어를 훨신 더 잘 해준다. 난 체험클래스에 갔다가 감동감동했고, 실제 다녀본 친구들 들어보면 케어를 잘 해주는 듯 하다.




이렇듯 장점만 많은 전문학교의 단점이라면, 학비가 비싸는 점이다. 

알바를 하면서 다닌다고 하더라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학비를 잘 계산하고 입학하길 바란다.


또 자기가 원하는 학교가 있다면 체험학교(체험클래스)나 입학설명회를 꼭 가서 정보를 얻어오길 추천한다.

(가면 선물도 주고, 상담도 해주고  , 졸업 후 진로가 어느정도 보일 것이다)



쪽의 동글뾰죽한 건물이 신주쿠의 대표건물 코쿤타워이다. 도쿄모드학원이 저 안에 위치.

보통 전문학교는 도심한가운데 좋은위치에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디자인,패션분야가 그렇다.


유명 일본 전문학교

나는 디자인 패션 분야정도 밖에 모른다. 하지만 내가 들어본것이 있는 전문학교라면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편이라 생각되므로 자세한것은 유학원상담이나 구글링해서 알아보길 바란다.




디자인, 패션 분야 


문화복장학원 http://www.bunka-fc.ac.jp/

도쿄(동경)모드학원 http://www.mode.ac.jp/tokyo/

도쿄(동경)디자이너학원 http://www.tdg.ac.jp/

도쿄(동경)디자인전문학교 http://www.tda.ac.jp/

도쿄(동경)커뮤니케이션 아트 전문학교 


*이름이 비슷비슷하니 잘 찾아보아야한다. 앞에 다 도쿄 東京가 붙는다. 



통번역분야 

일본외국어전문학교

도쿄외국어전문학교(내 친구가 여기나와서 일본 현지 회사 취직했다.)



자동차 분야  

토요타도쿄자동차대학교 (어학원의 같은반 말레이시아 친구가 이곳에 들어가서 취직했다.)

닛산교토자동차대학교



제과, 제빵, 요리 분야   

이 곳이 제일 치열한 느낌이고 실제로도 제과 제빵 분야의 유학도 많다.

일본의 제과, 제빵 분야는 독특한 전문성이 있기 때문인것같다. 학교에 따라서 외국인 취업이 힘든곳도 있다고 들었지만 실제로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죄송) 

(일본 케이크가 너무 맛있어서 일본와서 15키로쪘다ㅠㅠ)


내가 많이 들어본 곳은 , 


핫토리영양전문학교

도쿄조리사전문학교

동경제과학교

일본과자전문학교